1. 전래동요의 의의
필자는 어릴 적에 전래동요 중에 전봉준이 동학에서 실패할 것을 노래한 "새야 새야 파랑새야 녹두밭에 앉지마라", " 거북아 거북아 헌집 줄게 새집 다오"의 전래동요를 CD를 통해 들은 적이 있다. 전래동요는 오랜 역사와 함께 구전되어 내려온 노래로서, 동심을 바탕으로 한 어린
있어서도 매우 의도적인 구성 방법을 보여준다. 일본 전통 의상인 기모노의 색상은 주로 바탕과 문양 간에 강렬한 대비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하고 화려한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러한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의 양면성은 전체적으로 절제된 색과 강조색을 확연히 구분하는 특징을 갖게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20년대 전승 이야기들이 개작되고 정리되기 시작하였다. 조선총독부에서 조선동화집, 심선린이 조선동화집대성, 한매헌이 조선동화집을 펴냈다.
(2) 전래 동화의 특징
첫째, 줄거리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므로 주인공이나 등장인물의 성격묘사가 거의 없다
둘째, 문장이 산
나라 사람과 그들의 생활 풍습에 관심을 가지고 존중함으로써 편견을 가지지 않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가락, 조형물이나 춤에 친숙해지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우리말과 글에 애정과 자긍심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전래동화나 전래동요를 즐겨 들으며 자연스럽게
나라 음악에 사용되는 음의 이름을 '율명' 이라 하고, 12개의 음을 '12율'이라 한다.
12율명은 각각 2자로 되어 있으나, 기보할 때에는 머릿자만 떼어서 기보한다.
- 황종(黃), 대려(大), 태주(太), 협종(夾), 고선(姑), 중려(仲), 유빈(萊), 임종(林), 이칙(夷),
남려(南), 무역(無), 응종(應).
②
우리나라 음악의 즐거움을 느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강강술래 놀이 중 하나인 ‘꼬리따기’ 놀이를 해 보며 강강술래 놀이를 상기시켜 본다. 또한, 5학년에서 배운 ‘개구리 소리’를 연습하고, 이전 학년에 배웠던 ‘덕석몰자’, ‘남생아 놀아라’, ‘개고리 개골청’, ‘고사리 꺾기’ 등 여러 가
보이지를 않는다. 전래동요도 민요와 마찬가지로 문학적인 측면, 민속학적인 측면, 그리고 음악적인 측면에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전래동요의 속성상 교육현장에서는 이 세 가지 측면을 한데 아울러 지도할 때 가장 이상적인 전래동요 교육이 이루어 질 것이다.
Ⅱ. 전래동요의 개념과 특징
동요에는 ‘깽깽이 놀이 노래’, ‘대문놀이 노래’, ‘두꺼비 집짓기 노래’, ‘소꿉놀이 노래’, ‘술래잡기 노래’ 등을 들 수 있다. 주로 노래로만 불리는 동요에는 동식물을 노래한 것, 글자나 숫자 읽는 소리, 자연을 노래한 것 등을 들 수 있다.
전래동요의 특징으로 유안진은 언어 및 유머와 리
전래동요는 반복 리듬과 운율을 기초로 한 후렴구가 많고, 문답 형식도 있으며, 소리를 놀이적으로 표현하고 있으므로 언어의 아름다움을 포함하고 있다.
현대의 어린이들은 전래동요를 통하여 과거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으며 과거에 뿌리를 둔 현재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다른 나라의
동요 등 고대인의 생활전반에 걸쳐 있고 밝고 격렬한 감정을 내포하고 있다.
문자가 전래되기 이전의 일본 고대가요는 우타가키라는 행사를 통해서 읊어졌는데, 애초에 촌락 공동체의 풍요를 기원하는 농경의례에서 출발한 우타가키는 점차 궁중 의례의 하나로 정착했고, 남녀가 유희와 가요를 나누